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인사말

대한국토도시학회 회장사진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홈페이지 방문하신 모든 분을 환영합니다.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28대 회장 최봉문입니다.


우리나라 도시화와 근대화의 시작과 함께 한 우리 학회는 급격한 변화의 시대에 중요한 가치의 실현에 근간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가오는 시대를 예측할 수 있는 창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국토계획 및 도시계획은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기반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우리 국민의 일상생활에서도 가장 중요한 중심이 되었습니다.



시민들의 큰 관심과 다양한 가치를 품고 있는 국토와 도시공간은 다수의 의견만도 아니고, 소수의 목소리만으로도 아닌 협의를 통해 미래를 향한 우리의 소망이 실현될 수 있는 바탕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자유로운 경쟁을 통한 발전과 효율적 자원의 배분 간의 균형을 이루고자 하는 노력은 지속해서 이루어져 왔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어느 쪽의 가치에 더 무게를 두어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 역시 계속 변화해 왔습니다.



변화는 항상 우리 곁에 있습니다. 변화를 강조할 필요도, 또한 두려워할 필요도 없습니다. 지난 60여 년간 우리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온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는 그간 쌓아온 소중한 전통과 가치를 지키고, 축적된 경험과 지식을 통해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다음 세대도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국토·도시공간을 물려주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 학회는 그 학문적·사회적 역할을 더욱 크고 공고하게 수행해 나갈 것을 굳게 약속드리며, 다시 한 번 우리 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28대 회장 최봉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