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60주년 행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는 1959년 7월 25일, '국토의 계획적인 이용·개발과 보전 및 도시재건을 통해 국가발전에 공헌할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지난 60년 동안 대한민국 최고의 전문 학회가 되기 위한 노력과 활동을 계속해 왔습니다. '國土計劃'과 '도시정보'등 학술 전문지 발간, 세미나 개최와 전문위원회 운영 등 학술·연구 활동, 교재 및 전문서적 그리고 연구보고서 발간 등 학술도서 출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를 위한 학술연구와 정책연구 수행, 학문후속세대와 전문가 및 공무원 교육프로그램의 운영과 국제적인 학술교류 등을 통해, 국토·도시계획 분야의 학문적 기틀을 마련하고, 국가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우리 분야 최고의 학회로서 입지를 견고히 해왔습니다.
창립 60주년을 기념하는 오늘, 지난 60년간의 노력과 성과를 기념하고, 창립 100주년을 준비하는 학회의 미래비전으로서 우리 학회가 「연구하는 최고 학회」,「신뢰받는 전문 학회」, 「모두에게 열린 포용 학회」,「미래 선도 학회」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행동할 것을 선언합니다.
국토·도시 분야의 전통을 지키고, 역량을 키우는「연구하는 최고 학회」의 자리를 지키겠습니다.
- 하나, 우리 학회는 국토·도시계획 분야를 선도하는 모태학회로서, 60년의 전통을 존중하고, 변화와 혁신을 수용하는 진화하고 발전하면서 국토․도시 분야의 최고 학회로 책임과 역할을 수행한다.
- 하나, 우리 학회는 학술 지식의 축적 및 보급으로 국토․도시계획의 학문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학회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신진 연구자와 계획가를 양성하여 분야의 위상제고와 역할증대를 위해 노력한다.
전문기관으로 인정받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신뢰 받는 전문 학회」가 되겠습니다.
- 하나, 우리 학회는 국토․도시의 각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책무를 수행하며, 전문적인 대안 제시와 정의로운 비판을 통해, 우리 사회가 추구하는 이상적 가치의 보전과 발전에 기여한다.
- 하나, 우리 학회는 국토․도시를 안전하고 지속가능하도록 유지시키기 위해, 새로운 계획 기법과 기술 개발에 노력하며, 특정의 이익에 편중하지 않는 중립적인 입장을 견지하는 전문학회로서 신뢰받는 학회가 되도록 한다.
참여를 보장하고 정보를 공유하는「모두에게 열린 포용학회」가 되겠습니다.
- 하나, 우리 학회는 국제적인 학술교류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국토․도시와 관련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관련 기관들의 요구를 전문적으로 지원하며, 국토․도시 분야의 학회․협회 등 다양한 기관과 시민단체․주민들과 교류하고 협력한다.
- 하나, 우리 학회는 학회 운영 제반과정에서, 회원들이 쉽고 편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학회의 활동과 학문적 지식의 공유를 통하여 학회의 사회적 정당성을 튼튼히 하는데 노력한다.
한반도의 평화와 미래의 도전에 대비하는「미래 선도학회」가 되겠습니다.
- 하나, 우리 학회는 남북의 평화적 교류와 통일을 향한 학술교류에 적극 참여하고, 미래의 도전과 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지구적 평화와 인류의 삶의 질을 지키기 위해 지식과 능력을 공유한다.
2019년 7월 25일
(사)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회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