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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회 도시의 날

미래도시비젼

비전 활기자고 쾌적한 선진 일류도시

목표 1:경쟁력 있는 활력도시

재생을 통한 활기찬 도심 만들기
  • 1. 걷기 편하고 활기찬 도심거리 조성
    • - 테마가 있는 보행중심거리, 자치단체 고유의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활력 있는 도심환경 조성
      • 도보자 편의 향상을 위해 보도와 차도의 분리를 원칙으로 하고, 차없는 거리 조성
  • 2. 도심기능 보호 및 특화기능과 연계한 도심재생 유도
    • - 개발수요가 부족한 지방도시의 경우 역세권 개발, 재래시장 재정비, 공장용지 등과 연계된 도심재생 유도
      • 도시 외곽개발보다는 도시내 압축개발을 통하여 도심기능 활성화 유도
  • 3. 실천과제
    • - 기능특화형 도심재생사업 추진을 위하여 지방도시를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행·재정적 지원확충
      • 낙후수준 등을 고려하여 재생사업이 시급하고 파급효과가 큰 지역부터 우선하여 단계적으로 추진
경쟁력 있는 미래 핵심 산업기반 만들기
  • 1. 영세·노후 산업단지 재생
    • - 경쟁력이 약화된 전통 제조업 중심의 산업단지를 미래형 첨단산업단지로 재정비
      • 벤처기업의 창업, 정착, 기업간 네트워크 체계구축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존단지를 최대한 활용(예 : 구로디지털벨리)
        IT 종사자 비율(‘05년)6.2% -> (’20년) 10%
  • 2. 첨단산업·지식기반산업 연구개발기능 수용을 위한 공간확보
    • - 기존 시가지내 입지한 공장용지의 경우 첨단복합연구개발지구(거리)로 조성
      • 문화시설, 오피스텔, 호텔 등 다양한 용도와 복합개발을 통하여 도시기능강화전략과 연계(도심재생과 연계)
  • 3. 실천과제
    • - 실천과제 IT, BT 등 첨단지식기반 사업 육성을 위한 미래형 첨단산업단지 재정비 사업 추진
    • - 복합첨단 연구개발 지구(거리)를 형상화시키기 위해 복합용도 개발이 허용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

목표 2: 편리한 생활도시

쾌적하고 편리한 생활환경 수준 높이기
  • 1. 구시가지의 주거환경개선 및 공공시설의 정비
    • - 신시가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구시가지의 경우 환경정비형 사업을 통하여 노후주택 및 가로환경, 공공시설 재정비
    • - 인구감소에 따른 생활권 및 생활편익시설의 수급을 조정하고, 생활권 단위에서 공공서비스 시설 공급이 어려운 지방 중소도시의 경우는 아웃리치 등 유연한 공급방식 병행
      *아울리치(Outreach) : 수요자를 찾아가는 이동서비스의 개념
  • 2. 유비쿼터스 기반 도시(U-City) 조성
    • - 교통·미디어·안전·환경 부문 등 모든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접할 수 있도록 도시를 설계
      • 공간정보 탐지, 첨단 IT 기술 및 생태도시 조성 기술 접목
  • 3. 실천과제
    • - 구시가지 노후주택 및 공공시설 재정비 등 주거환경정비사업 지속 추진
    • - 유비쿼터스 기반 도시 조성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 및 관련 산업 육성 지원
사회적 약자가 살기에 좋은 도시환경 만들기
  • 1. 공공이 책임지는 노인 및 저소득층 주거복지
    • - 저렴한 매입·전세 임대주택을 확충하는 등 공공임대주택 제공으로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이 보장되는 도시 조성
      장기공공임대주택 확보비율 (‘06년) 3% -> (’20년) 20%
  • 2. 사회적 약자가 활동하기 편리한 도시공간
    • - 사회적 약자가 어디든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무장애(Barrier-Free)도시 조성
    • - 복지시설과의 접근성을 높이고,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
  • 3. 실천과제
    • - 저렴한 매입·전세임대주택 제공 및 공공임대주택 공급 확대
    • -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Free) 인증제도 시행 확대 등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을 차질없이 추진
편리하고 안전한 대중교통체계 만들기
  • 1. 녹색 교통환경 구축
    • - 보행로와 자전거도로의 쾌적성과 안정성을 높이기 위하여 횡단보도의 복우너, 조망가로 조성, 보행 편의시설의 확충
      녹색교통 분담률 (‘05년) 5% -> (’20년) 20%
  • 2. 편리하고 안전한 대중교통체계구축
    • - 간선교통망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교통수단간 환승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동선 구축 및 노선망 확충
      • 교통수요가 높은 곳에 환승역을 재배치하고 접근성을 제고하는 가로망 설계
    • - 대중교통서비스 및 환승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ITS, BIS 지원
    • - 유비쿼터스 기반 교통정보 체계 구축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05년) 50% -> (’20년) 70%
  • 3. 역세권중심의 입체고밀 복합개발
    • - 도시계획과 교통계획간의 상호 연계성을 중시하는 대중교통 중심의 도시개발체계 구축
    • - 업무시설, 문화시설, 지역전략시설 (호텔, 컨벤션센터) 등 교통유발시설들을 역세권과 연계하여 입체 개발 추진
  • 4. 실천과제
    • - 녹색교통>대중교통>승용차교통 우선의 교통문화 확립
      • 녹색교통이 지하나 고가가 아닌 평면이동이 가능하도록 도시설계
      • 도로상의 보도 및 녹도비율을 높이고, 보행자 위주의 횡단보도 및 신호체계 정비
    • - 유비쿼터스 기술기반 교통정보 체계 구축 지원
    • - 대중교통역 또는 정류장 주변지역의 입체복합개발이 가능하도록 제도적 지원
    • - 지역별 여건을 고려한 대중교통 중심 도시개발 매뉴얼 마련

목표 3:매력적인 문화도시

함께 즐기는 풍요로운 문화환경 만들기
  • 1. 도시특성에 맞는 문화콘텐츠 발굴 및 확산
    • - 도시별 브랜드 창출을 위한 지역 이야기(story-telling)와 연RP된 상징자원 등 새로운 문화가치 창조
      • 예) 부산국제영화제, 헤이리 공방, 아트벨리, 예술문화거리조성
  • 2. 다문화사회에 대응하는 문화포용 정책의 추진
    • - 문화갈등 예방과 사회통합을 위한 문화강좌, 언어교육 등 다문화정책 추진
      • 외국인 문화의집, 다문화체험학습장 등의 제공 및 관광자원화
  • 3. 실천과제
    • - 도시문화 공간을 효과적으로 재활용할 수 있도록 지역 예술가와 시민이 참여하는 문화공간지도 작성 및 운영 프로그램 마련
    • - 창작 스튜디오 건립, 세계적 도시문화 축제 프로젝트 추진 등 창조적·예술적 자원의 확충
    • - 예술가들을 위한 저렴한 공공임대형 예술 공방 단지 조성
아름답고 개성있는 도시경관 만들기
  • 1. 지역특성과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경관 디자인
    • - 정체성 있는 가로경관 디자인에 의한 가로시설물 및 간판 정비
  • 2. 아름답고 품격있는 도시 스카이라인 및 랜드마크
    • - 도시의 문화와 창의성을 표현하고 대표하는 도시의 랜드마크
    • - 자연과 조화되고 아름다운 도시의 스카이라인 조성
  • 3. 실천과제
    • - ‘가로시설물 디자인’,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등 가로경관 개선을 위한 도시경관디자인 지원사업 확대
    • - 건축물의 창의성 극대화를 위해 특별건축구역제도 활용 확대
    • - 아름다운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지자체별 경관계획 수립을 유도하고, 도시경관 디자인 개념 확대 보급

목표 4:깨끗한 녹색도시

저탄소 생활을 실천하는 도시 만들기
  • 1. 도시녹화·에너지 절약을 통한 저탄소 생활
    • - 에너지절약형 건축자재 사용, 옥상 및 벽면 녹화, 건물주변 식재 등을 통하여 이산화탄소 발생을 저감·흡수하는 녹색생활환경 조성
  • 2. 신·재생에너지시설 설치에 의한 에너지 자급 확대
    • - 상업시설, 주택단지 등에 태양광, 태양열, 지열, 바이오매스 등 신재생에너지 시설 확대 적용
      • 건축물의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는 Passive House 확대 보급
        신재생에너지 분담률 (‘05년) 2.4% -> (’20년) 5%
  • 3. 실천과제
    • - 일정규모 이상의 건축물 및 도시개발 사업이 친환경건축물 인증 취득 시 폭넓은 인센티브 제공
    • - 친환경건축물·단지 조성비용, 신·재생에너지 시설비용 지원 확대 추진
맑은 물, 푸른 숲 가꾸기
  • 1. 하천생태계 보존 및 하천네트워크 구축
    • - 도시내외부로 하천을 연결하고, 주요 수계가 만나는 곳에는 넓은 습지를 조성하여 생물 서식공간 확보
    • - 도시내 하천변 도로건설은 지양하고, 생태수로가 조성될 수 있도록 실개천 주변은 생태녹지대 확보
      자연형 하천비율 (‘05년) 55% -> (’20년) 70%
  • 2. 녹지네트워크 구축
    • - 도시내외부의 녹지축을 연결하고, 훼손된 녹지축 구간은 복원 또는 생태통로로 연결
    • - 도시내 녹지축을 다양한 식재 구조로 조성하여 도심 열섬현상을 완화하고, 방풍림 및 방재림의 역할을 담당
  • 3. 실천과제
    • - 하천 및 녹지네트워크가 도시계획 및 개발계획 수립시 다양한 형태로 반영될 수 있도록 지자체별 특성에 맞는 매뉴얼 작성
    • - 자치단체별 공원녹지 기본계획 수립 유도
재해·번죄로부터 안전한 도시 만들기
  • 1. 홍수예방을 위한 우수관리시스템 및 자연형 제방정비
    • - 우수저류·침투시설을 적극 설치하여 우수가 일시적으로 방류되지 않고 순환하는 도시환경 조성
    • - 도시하천을 중심으로 하천주변에 녹지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친환경적으로 정비하고, 자연형 완경사제방(1:3이상)을 설치하여 제방의 안전성과 주민의 접근성 제고
      • 불투수층 면적비율 (‘05년) 48% -> (’20년) 40%
  • 2. 기타 재해 대책의 강구
    • - 지진대책 : 각종 구조물에 대한 내진설계기준 강화
    • - 설해대책 : 설하중을 고려한 구조물 설계 및 주요 간선도로의 일조영향을 분석하여 음영지역에 대한 제설대책 마련
    • - 화재 및 산불대책 : 공원녹지, 간선도로 등 오픈스페이스 확보, 방화기준에 적합한 건축물 설계 및 대피시설 설치
    • - 사면 및 지방안정 확보 : 절토면의 최소화, 절개지와는 일정공간 확보, 친환경적 사면처리, 연약지반의 안정성 확보
  • 3. 범죄예방을 위한 공간조성
    • - 범죄예방(CPTED)을 위해 도심내 고립된 공간 및 거리 조명을 개선하고, 자연감시 및 통제가 가능하도록 도시설계 및 계획기법을 적용하여 범죄로부터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
      • 근리주거지역 중심부에 공원, 커뮤니티센터 등 지속적인 감시가 가능한 공간배치
        * CPTED : 도시계획, 건축설계시 방어적 공간을 만들어 범죄 발생지역을 줄여, 지역 주민들이 안전감을 느끼도록 하는 전략
  • 4. 실천과제
    • - 자치단체별 계획적 방재대책을 강구하도록 유도하고, 시범사업 및 사후평가 등을 통하여 인센티브 제공
    • - 도시안전 정책 차원의 도시보안 정채가이드를 마련하여 도시계획 수립시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