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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 에 관한 검색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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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치구 토지이용이 재정수입에 미치는 영향 2002년 6월 내용보기 초록보기

    저자 : 정창무, 황규복

    •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 국토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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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간년월 논문제목 본문 논문초록 논문저자 저널종류
    2002년 6월 자치구 토지이용이 재정수입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Ⅰ. 서론
    Ⅱ. 분석모형
    Ⅲ. 실증분석결과
    Ⅳ. 결론
    인용문헌
      Historically, land use policy and local finance often have not interacted effectively. The article addresses the linkages between tax and land use at the local level. The local fiscal impact of land use of autonomous district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is assessed by first reviewing previous studies and then investigating the statistical relationship between land use and local tax base. Two practical implications can be derived from the analysis : 1. Time series and cross sectional regression analysis indicates that commercial land use is positively associated with fiscal benefits while residential land use is inversely related to tax revenue. 2. Land use control in some autonomous districts are intertwined with others’ local tax base. Thus, some autonomous districts may tend to prosper at the expense of others. 정창무, 황규복 국토계획
  • 토지복합이용에 따른 이산화탄소 발생량 변화에 관한 연구 2010년 11월 내용보기 초록보기

    저자 : 김민주, 정창무, 양지청

    •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 국토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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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년 11월 토지복합이용에 따른 이산화탄소 발생량 변화에 관한 연구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연구동향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인용문헌
      With the global warming and climate chage, CO2 emission reduction issues are public eyes. Policy is now moving towards reducing the emission of greenhouse gases since Kyoto Protocol and Climate Change Convention. At the urban planning level, carbon emission is also an urgent problem to cope with. This study starts from questioning that mixed land-use development in city area can affect the emission of Carbondioxide. We constructed triple layer model steps; establishing mode choice model, estimating the emission of Carbondioxide focused in Seoul, and simulation through scenario analysis. The measured influence of mixed land-use development on reduction of carbon emission could be a strategy to maintain sustainable development and deal with climate change era in urban planning level. From the empirical studies of Seoul, dispersion and concentration mixing as well as mixed land use are important in the end. 김민주, 정창무, 양지청 국토계획
  • 연산일반균형모형을 활용한 혼잡세와 대중교통 보조금에 의한 도시의 토지이용 및 교통 환경 변화와 대기오염유발물질 저감 효과에 대한 비교 연구 2013년 4월 초록보기

    저자 : 이혁주, 서찬우, 임재빈, 정창무

    •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 국토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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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년 4월 연산일반균형모형을 활용한 혼잡세와 대중교통 보조금에 의한 도시의 토지이용 및 교통 환경 변화와 대기오염유발물질 저감 효과에 대한 비교 연구 이 연구는 혼잡세와 대중교통 보조금이라는 두 가지 정책을 통해 도시의 교통량을 감소시킬때, 도시의 토지지용, 교통 환경, 대기오염 등에 나타나는 정책 효과를 이해하고 시각화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통정책이 토지이용 등에 미치는 효과는 장기간의 관측이 필요하므로, 본 연구는 우선 연산일반균형모형을 활용하여 수치해석적으로 접근함으로써 후속 연구의 지표가 되고자 하였다. 혼잡세와 대중교통 보조금은 모두 도시 중심부의 교통량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도시 전역에 대해서는 그 효과가 다르다. 혼잡세는 교통비용을 증가시켜 도시민의 거주와 고용을 도시 중심으로 집중시키는 효과가 있다. 대중교통 보조금은 도시민의 통근수단을 버스로 전환하여 교통량 자체는 감소시키지만, 감소된 교통비용에 따라 도시민들이 거주와 고용을 도시 외곽으로 바꾸면서 통근거리를 늘리는 효과가 있다. 결과적으로 두 정책이 비슷한 정도로 교통량을 감소시키도록 조정했을 때, 혼잡세는 대기오염 유발을 강력하게 막을 수 있었지만, 대중교통 보조금의 효과는 크지 않았다. 반면 대중교통 보조금은 경제활동을 크게 감소키지만 않지만, 혼잡세는 도시 전역의 경제활동을 감소시킨다는 부작용이 있었다. 혼잡세와 대중교통 보조금은 도시민의 소득수준에 따라 그 반응이 달라질 것으로 추측된다. 향후 연구에서 소득수준에 따른 행태적 반응에 대한 연구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이혁주, 서찬우, 임재빈, 정창무 국토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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